“내년 1분기 D램값 10% 하락”…삼성·하이닉스 ‘경고음’

17

D램익스체인지 “PC·서버·모바일 등 전 제품 가격 하락”

삼성·SK하이닉스, 4Q 영업익 전분기 대비 8% 감소 전망..상반기 가격조정

 

2019년 1분기에 D램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10% 이상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D램 시장 1~2위 업체로서 올들어 ‘실적 신기록’ 행진을 이어간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수익성도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내년 1분기 양사의 영업이익이 최대 3조원 가량 줄어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5일 반도체 전문 시장조사기관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D램 평균판매가격(ASP)은 직전 분기보다 10% 이상 감소할 것으로 관측된다. 올 4분기에 예상되는 평균 가격 하락폭 8%보다 2%포인트 높은 것이다.

 

제품별로는 PC · 서버 · 스페셜티 D램이 각각 10%씩 하락하고, 모바일 D램의 경우 평균보다 낮은 5% 가량 가격이 떨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모바일 D램은 전 분기에 공급부족으로 가격 조정이 이뤄졌기 때문에 가격 하락폭이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SK하이닉스가 지난 11월 개발에 성공한 2세대 10나노급(1y) 미세공정을 적용한 8Gbit(기가비트) DDR4 D램(SK하이닉스 제공) © 갓잇코리아
SK하이닉스의 2세대 10나노급(1y) 미세공정을 적용한 8Gbit(기가비트) DDR4 D램(SK하이닉스 제공) © 갓잇코리아

가격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수요 감소로 인해 공급 부족 현상이 해결돼서다. 지난해 북미와 중국 IT기업들이 집행했던 대규모의 데이터센터 투자가 올해는 감소 추세로 돌아서며 서버용 D램 수요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지난 3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D램 시황이 둔화되고 있다”면서 시장 흐름이 하향 추세에 접어들었다고 인정했다.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지난 11월 D램 범용제품(DDR4 8Gb 1Gx8 2133㎒) 고정거래가격은 7.19달러로 전월 대비 1.64% 하락했다. 지난 10월에 전월 대비 10.74% 떨어진 이후 2개월 연속 내리막이다.

 

올 4분기 들어 매월 가격이 하락하면서 D램 거래 방식에도 변화가 생긴 것으로 관측된다. D램익스체인지는 “현재는 D램 계약 기준이 과거 분기 단위가 아니라 월 단위로 바뀌고 있다”고 밝혔다. 공급이 부족하던 ‘슈퍼사이클(초호황)’ 때는 원활한 제품 확보를 위해 고객사가 3개월씩 분기 계약을 선호했다. 그러나 최근 시황 둔화로 가격이 하락한 영향으로 고객들이 분기 계약보다 매월 거래를 선호한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올 연말부터 내년 1분기까지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D램 공급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에이브릴 우(Avril Wu) 연구원은 “4분기부터 삼성전자의 평택캠퍼스에서 수율 개선에 힘입어 2세대 10나노(1y) D램 공급이 확대돼 내년 1분기에도 공급이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삼성전자의 10나노급 8Gb(기가비트) LPDDR5(Low Power Double Data Rate 5) D램(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10나노급 8Gb(기가비트) LPDDR5(Low Power Double Data Rate 5) D램(삼성전자 제공)

 

D램 가격 하락은 제조사들의 수익성 악화로 직결되는 사안이다. 특히 D램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실적 감소가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3분기말 기준으로 D램 매출 점유율 45.5%로 1위를 기록 중이다. SK하이닉스는 29.1%로 2위에 해당된다.

 

시장에서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올 4분기부터 반도체 이익 감소가 예상된다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의 20% 가량을 책임지는 반도체 산업이 둔화되면 한국 경제 전반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는 16조원으로 지난 3분기(17조5749억원)와 견줘 8.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1분기에는 14조26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3분기 6조4700억원의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낸 SK하이닉스도 4분기부터 이익 감소가 예상된다. 증권업계가 추정한 SK하이닉스의 4분기 영업이익은 5조9300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8.3%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계절적 비수기인 내년 1분기에는 이익이 4조6000억원대로 1조원 이상 줄어들 수 있다는 관측이다.

 

ⓒ 갓잇코리아
ⓒ 갓잇코리아
송성호
기사 제보 : rovely@gotit.co.kr

17
댓글

avatar
  
unamusedcooloopsrazzrollcryeeklolmadsadexclamationquestionideahmmbegwhewchucklesillyenvygotitemo
Photo and Image Files
 
 
 
Audio and Video Files
 
 
 
Other File Types
 
 
 
8 Comment threads
9 Thread replies
7 팔로워
 
가장 반응이 많은 댓글
가장 인기있는 댓글 스레드
7 댓글 작성자
마른하늘지기치양준희myho12지인 최근 댓글 작성자
  구독하기  
최신 댓글 오래된 댓글 추천 많은 수
알림
myho12
회원
추천회원
myho12

삼성 하이닉스 위기인가 (?)ㅎ

지기치
회원
지기치

위기인듯 ㅋㅋㅋㅋ

알루엣
회원
알루엣

삼성 안좋은 일만 생겨서 큰일이다

myho12
회원
추천회원
myho12

그러게여 ㅠ

지기치
회원
지기치

삼성 안되 ㅠㅠㅠㅠㅠㅠㅠ

제이미
회원
제이미

이참에 램 업그레이드를…

myho12
회원
추천회원
myho12

업그레이드를 해요 ㅎ

지기치
회원
지기치

가지야

지인
회원
지인

1조원 이상에 후덜덜

myho12
회원
추천회원
myho12

후덜덜하네여

지기치
회원
지기치

개발하는데 필요한돈이 어마어마하네요

양준희
회원
양준희

반도체컴퓨터주로아주많이사용…

지기치
회원
지기치

그니까요 ㅋㅋ

양준희
회원
양준희

삼성하이닉스반도체가요주요수출품이지요 oops

지기치
회원
지기치

글킨하죠

지기치
회원
지기치

반도체 대결성사네

마른하늘
회원
마른하늘

램값좀 떨어져라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