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부회장이 전격 체포된 이유는 ‘F7’ 때문…무역전쟁 재연될까?

9

화웨이 부회장 체포되자 中 격분, 무역전쟁 재연되나?

겨우 진정된 무역전쟁…미국 ZTE 이어 화웨이도 정조준?

 

캐나다가 미국의 부탁으로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을 전격 체포했다. 멍 부회장의 신병은 미국으로 인도돼 오는 7일 미국 사법당국의 심문을 받을 예정이다. 멍 부회장의 혐의는 미국의 대이란 제재법 위반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같은 혐의는 중국의 또 다른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ZTE(중국명 중흥통신)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007년 멍 부회장은 화웨이 지주 회사 이사를 맡고 있었고, 이 지주회사는 자회사로 홍콩의 ‘스카이컴 테크’를 거느리고 있었다.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 회사 홈피 갈무리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 회사 홈피 갈무리

이 스카이컴 테크가 적어도 2016년부터 이란과 거래한 혐의가 있다고 미국 사법당국은 보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미 사법당국이 ZTE를 조사하는 과정에서드러났다. 미국 상무부의 자료에 따르면 ZTE 서류에 “라이벌 회사인 ‘F7’도 이란과 거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기록이 나온다.

 

이 문서에 언급된 F7은 2011년 미국의 회사인 ‘3리프’의 합병을 시도했었다. 그러나 이 인수시도는 워싱턴의 반대로 무산됐다. 앞서 화웨이는 2010년 3리프를 인수하려 했었다. 미 당국이 이를 반대하자 화웨이는 ‘F7’이라는 다른 회사를 만들어 다시 인수를 시도한 것으로 미국 사법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미국 사법 당국은 F7이 화웨이인 것으로 결론짓고 이번에 멍 부회장을 체포했다고 WSJ은 전했다.

 


중국 즉각 석방 요구


 

중국 대사관은 성명을 발표하고 즉각 석방을 요구했다. 주캐나다 중국대사관은 성명에서 “캐나다 법률을 전혀 어기지 않았음에도 캐나다가 미국의 요청에 따라 중국의 시민을 체포한 것을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중국정부는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캐나다 정부의 이같은 조치를 강력하게 반대한다”며 즉각 석방을 요구했다. 중국이 이같이 흥분하는 이유는 화웨이가 일반적인 중국 기업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화웨이(華爲)라는 이름부터 남다르다. 화웨이는 중국을 위한다는 뜻이다. 인민군 출신인 창업자 런정페이(任正非)는 중국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회사를 창립하고 글로벌 브랜드로 키웠다.

 

중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은 알리바바, 텐센트 등이다. 그러나 이들은 국내 브랜드다. 중국 IT기업 중 명실상부하게 글로벌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은 단연 화웨이다.

 

화웨이 홈피 갈무리 ⓒ 갓잇코리아
화웨이 홈피 갈무리 ⓒ 갓잇코리아

 


겨우 진정된 무역분쟁… 다시 고조 우려! 亞 증시 일제 급락


 

실제 시장은 이미 그렇게 움직이고 있다. 6일 아시아 증시는 일제히 급락했다.

 

이번 사건으로 미중 관계가 다시 냉각기에 빠져 무역분쟁이 재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중 무역분쟁 격화는 세계경제를 침체에 빠트릴 수 있다. 일본의 닛케이가 2.23%, 한국의 코스피가 1.58% 각각 급락했다. 중화권 증시는 더 낙폭이 컸다. 홍콩의 항셍지수는 2.67% 급락했다.

송성호
기사 제보 : rovely@gotit.co.kr

9
댓글

avatar
  
unamusedcooloopsrazzrollcryeeklolmadsadexclamationquestionideahmmbegwhewchucklesillyenvygotitemo
Photo and Image Files
 
 
 
Audio and Video Files
 
 
 
Other File Types
 
 
 
4 Comment threads
5 Thread replies
6 팔로워
 
가장 반응이 많은 댓글
가장 인기있는 댓글 스레드
5 댓글 작성자
황정필Sai지기치양준희지인 최근 댓글 작성자
  구독하기  
최신 댓글 오래된 댓글 추천 많은 수
알림
지인
회원
지인

인권침해라는 중국정부의 말에 살짝 ㅋㅋㅋㅋ

지기치
회원
지기치

상라짝 ㅋ

Sai
회원
Sai

왜요?? 다른일 있나요?

지기치
회원
지기치

화웨이 요새 장난아니네 오르내리네

Sai
회원
Sai

그러게요

황정필
회원
황정필

중국이 말하니 웃기다 못해 개그네 징핑 나중에 개그맨 할려고 하나

양준희
회원
양준희

화웨이여성부회장이네요 요즘은대표이사중에서도 우리나라도아주많데요 eek

지기치
회원
지기치

와우 ㄱ런가요

Sai
회원
Sai

비람직한 모습같아요